골밸런스 컨설팅 신청하기
삼성생명 홈페이지 회원이 되어 주세요 삼성생명 네이버 포스트 삼성생명 페이스북
새해에는 누구나 결심 하나 쯤은 하게 되죠. 재테크? 내 집 마련? 다이어트? 자기계발? 여러분은 어떤 결심을 하셨나요? 그런데, 이쯤에서 하나만 여쭤볼게요. ‘며칠이나 실천하셨어요?’ 대답 안하셔도 됩니다. ;-]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니니까요. 그래서 이번 1월, 블로그 L이 신조어를 하나 제안하고자 합니다!! 바로, ‘작심 365’!! 한번 마음 먹으면 365일은 해야죠!

새해에 마음 먹은 결심을 최소한 365일까지는 지킬 수 있는 필승의 방법, 블로그 L에서 알려드립니다. 그 첫번째는 바로 ‘다이어트’!!  2010년 5월부터 7월까지 석 달 만에 14kg을 빼고 요요없이 2011년을 맞은 삼성생명 블로그 에디터 바텐로이님에게 듣는 다이어트 실전 전략 5가지를 여기 소개합니다.  

작심365 그 첫번째, 다이어트~

 모르긴 몰라도 대한민국 사람 중 절반쯤은 새해 소망으로 ‘다이어트’를 꼽았을 겁니다. 올해는 꼭 살 빼야지. 열량 높은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을 적게 하는 현대인들에게 어쩌면 다이어트는 평생 메고 가야 할 굴레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를 첫 번째 소망으로 꿈꾸는 와중에도 꼭 이런 분 있습니다.
나도 살쪄봤으면 좋겠어.
솔직히 이런 분들 ㅜㅜ 밉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말이 쉽지 절대로 쉬운 일 아닙니다. 해마다 다이어트를 소망으로 꿈꾸는 분들이 많은 게 다 그런 까닭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해서 성공했다 하니까 무작정 따라 해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1. 다이어트, 고통스러운 과정을 준비하라 

다이어트 성공했다고 하면,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했느냐고 방법을 물어 옵니다. 방법은 많습니다. 그러나 방법보다 중요한 건 과정입니다.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는 생각하지 않고 그저 방법만 쳐다봅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다이어트 과정은 절대 쉽지 않다는 겁니다. 독하게 다이어트 한 많은 사람들이 두 번은 못한다고 말하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참아야 하느니라...

사람마다 생활 습관이 다르고 신체 구조도 다릅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다고 해도 나 역시 그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을지 그건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결과와 방법만 보고 덜컥 따라하는 건 그리 좋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과정까지 예상한 후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녁 약속 많은 사람이 저녁을 거르기로 했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적은 거죠(물론 저녁 제대로 먹으면 다이어트는 포기해야 합니다만 ㅜㅜ). 성공한 사람이 있다면 무작정 방법을 따라하기 전에 생활 습관과 다이어트 과정에 대해 자세히 들으세요. 그리고 감당할 수 있겠다 싶으면 그 때 시작하는 겁니다. 

2. 짧은 기간에 집중하라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습니다만, 원래 사람은 싫증을 잘 내는 존재입니다. 누군가는 빨리 싫증내고 누군가는 좀 천천히 싫증낼 뿐이지요.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오래하면, 결국 지칩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다이어트는 첫 달에 승부가 납니다. 처음 한 달 해보고 몸에 맞는지 안 맞는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곧 알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이어트 열심히 하면 살 빠지지요. 열심히 했는데도 살이 안 빠졌다면, 열심히 안 했거나, 방법이 맞지 않는 겁니다. 과정을 다시 검토해 보고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3. 식생활 습관을 바꿔라 

먹는 것을 줄이지 않고 다이어트 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누군가는 먹을 만큼 먹고 살 뺐다는 얘기를 하기도 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결국 먹는 걸 줄였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먹는 걸 줄이지 않고 강하게 운동해서 다이어트 할 수도 있습니다. 먹을 건 다 먹고 자전거 열심히 타서 살 뺐다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하루에 세 시간 이상 타야 합니다. 집에서 쉬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지요. 

채소와 견과류로 건강한 다이어트!

운이 좋다면 간식을 줄이는 것 만으로도 몸무게가 줄어듭니다. 입에 달고 사는 인스턴트 음식, 탄산 음료, 식품첨가물 덩어리 음식들은 당장 끊어야 합니다. 식사량도 줄이는 건 당연하고요. 대신 전문가들은 물을 많이 마시라고 권합니다. 
식사량이 줄고 식품첨가물을 먹지 않으면 당장 몸이 달라집니다. 더부룩한 속도 사라지고 화장실 가기도 편합니다. 먹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정말 힘들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일이긴 합니다만, 한 번 바꾸면 얻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먹는 걸 포기하지 못하면 다이어트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4. 몸을 많이 움직여라 

식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 말고 꼭 필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선 운동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음식 줄여 배도 고프고, 사회 생활도 해야 하니 시간은 없고… 

운동화 끈 꽉 매고 운동 시작해볼까?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몸을 자주 움직여야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고, 계단 올라다니고, 점심 먹고 산책 한 바퀴 해도 충분합니다. 남자들은 집에서 평소에 잘 하지 않는 청소, 설거지, 음식물 쓰레기 비우기, 재활용품 내놓기 등을 해보세요. 몸을 움직이는 효과와 함께 온갖 사랑을 다 받을 수 있을테니까요. 

5. 주위 사람들을 이용하라 

다이어트의 최대 적은 바로 사람입니다. 힘들고 참고 있는데 간식 사오는 사람, 저녁에 술 마시자고 유혹하는 사람, 다이어트 안 해도 되는데 왜 하느냐고 시비(!)거는 사람… 가족들도 마찬가집니다. 아빠가 다이어트 시작하면 외식이 사라집니다. 아내와 아이들이 불평할 수도 있겠지요.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가족에겐 바뀐 식습관을 지원해 달라 하고(외식 참고, 간식도 참고 ㅜㅜ) 회사 동료에게도 간식이나 회식 몰래 해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모임 같은 것도 좀 참아야 하고요. 정 도움이 안되는 사람은, 다이어트 기간 동안 참고 만나지 말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제 'Before'와 After'  사진을 공개합니다. 꽤 차이가 나죠? 제가 봐도 확 다르니 말이에요. 다이어트는 고통스러운 겁니다. 배고파 힘들고, 성격 예민해지고, 사람 못 만나고… 이거 사람 사는 게 아니야, 그런 말이 절로 나옵니다. 하지만 성공하면 그 열매는 정말 답니다. 어설픈 다이어트 반복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많다면, 확실히 마음 먹고 다시 시작해 보세요. 힘들지만, 불가능한 건 아니니까요. 새해 다이어트, 꼭 성공하길 소망하겠습니다.  
* Samsunglife Blog L
신고

댓글

비밀글
고기남 2011.01.20 11:32 신고 Reply | Edit/Del | Addr
아씨 고기좀 끊고 살좀 빼야지
Favicon of http://samsunglifeblogs.com/ 블로그L 2011.01.20 23:15 신고 Edit/Del
고기남 님, 파이팅입니다~*^^*
삼성생명 홈페이지 회원이 되어 주세요 SMART LIFE DESIGN 삼성생명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