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정산 세액공제 돈 계산기


연말정산, IRP 세액공제를 활용하자! (삼성생명 WM)


연말이 다가올수록 연말정산 준비와 함께 절세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요.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개인형 IRP’를 활용하면 연금저축과 합산해 연간 납입 금액의 700만원 한도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RP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왜 가입해야 할까?


여자 걱정 IRP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IRP의 기본적인 역할은 퇴직금 수령을 위한 통장입니다. 퇴직 시 퇴직금은 본인 명의의 IRP를 통해 수령*하기 때문에 상당수가 퇴직을 앞두고 IRP에 가입하는데요. 하지만 재직 중에 IRP 통장을 개설하고, 개인 여유자금을 납입하면 노후 준비와 동시에 세액공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IRP는 절세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 사이에서 반드시 가입해야 할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퇴직금이 300만원 이하이거나 퇴직금 수령 시점의 연령이 55세 이상일 경우 예금 통장으로 수령 가능

재직 중에 IRP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


남자 재직중 IRP 가입 계산


한마디로 저축액에 대해서 연간 700만원 한도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율은 ‘총급여 5,500만원’을 기준으로 하며 기준액 이하는 16.5%, 초과일 경우 13.2%가 적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고객이 IRP 통장을 개설하고, 연간 400만원의 개인 자금을 납입하면 528,000원(400만원 x 16.5%)의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총급여 5,500만원 초과인 고객이 연간 700만원의 개인 자금을 납입할 경우 924,000원(700만원x 13.2%)의 세액을 공제 받습니다. 다만 여기서 연간 700만원 한도는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400만원)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절세 상품 세액공제 혜택


※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원 한도 단, 종합소득 1억원 또는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액 1억 2,000만원 초과 시 300만원 한도

※ 세액공제율 결정 시 기준 금리 5,500만원은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 해당되며, 그 외 소득이 있는 경우 기준 금액은 종합소득금액 4,000만원 적용


IRP는 어떻게 관리할까?


남자 IRP 관리 노트북 컴퓨터


IRP에 투입된 자금은 고객이 직접 투자할 상품을 지정해 운용됩니다. IRP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첫째는 ‘원리금보장형’ 상품입니다.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예금 상품으로 ‘확정금리형’과 ‘변동금리형’으로 나뉘며, IRP 가입자는 만기 기간과 적용 이율을 고려해 상품의 매수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펀드 상품이며 ‘채권형펀드’, ‘채권혼합형펀드’, ‘주식혼합형펀드’, ‘주식형펀드’로 상품 유형*이 나뉘는데요. 각 펀드 유형별로 다수의 퇴직연금 전용 펀드가 있으며, 고객은 본인이 관심 있는 지역과 종목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IRP 내 실적배당형은 주식에 직접 투자는 불가하며 펀드 형태로 간접 투자만 가능


남녀 젊은 부부 신혼 노후자금 준비


IRP는 본인의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통장입니다. 즉, 투자 기간이 장기라는 점과 다른 여유자금으로 운용하는 투자자산보다 안전하게 운용할 필요가 있는데요. 따라서 고객은 본인의 IRP 개설 금융기관에서 투자 성향을 진단한 후 원리금보장 상품의 비중과 실적배당형 상품의 비중을 결정해 계획 있는 상품 운용이 필요합니다.


IRP 수령 시 유의할 점


IRP 수령 시 유의점 남녀 노트북 공부


IRP는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연금은 ‘55세’ 이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과세 이연된 퇴직소득세의 30%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액공제를 받은 개인부담금과 운용 수익에 대해서는 3.3~5.5%의 연금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연간 연금액 1,200만원 초과 시 종합소득 과세)


여자 IRP 준비 연말정산


일시금으로 찾고자 할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든 수령 가능합니다. 다만 IRP가 은퇴 후 노후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만약 IRP를 일시금으로 받으면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과 운용 수익에 기타 소득세(16.5%)가 부과되는데요. 


예를 들어 세액공제율이 13.2%인 가입자가 가입 이후 세액공제를 받은 뒤 연금이 아닌 일시금으로 수령하면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운용 수익’에 세액공제율보다 높은 16.5%의 세율을 부담해야 합니다. (단, 가입자의 사망, 요양, 파산, 해외 이주 등과 같은 법에서 정한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할 때는 연금소득세율로 과세 가능하며 이 경우 사유 발생 6개월 이내에 증빙 서류를 갖춰 IRP를 가입한 금융회사에 신청).


그러므로 IRP는 가능한 연금으로 수령하고, 개인 자금 납입 시에는 자신의 소득, 공제 요건, 연금 수령 전 자금 수요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작 준법감시필 2018-1625 (WM사업부, 2018.10.15)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
< 1 2 3 4 5 ···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