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녀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


자녀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 어떻게 다를까?


전통사회에서는 아버지의 역할이 가정 경제를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등의 도구적 역할에 제한되어 있었다면 현대 사회는 육아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많아지고 핵가족화로 인해 육아가 온전히 부부의 몫이 되게 하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아버지가 더욱 육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지요. 요즘 보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행사에 아버지가 참여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아버지가 육아휴직에 참여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태순 교수님


오늘은 아들과 딸을 대하는 자녀들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 차이에 대하여 ‘고태순 육아아동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버지 육아참여의 장점

아버지 육아참여의 장점


아버지가 육아에 참여하는 것은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에 적응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아이의 발달에 아버지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기 때문인데요. 아이를 신체적 정서적으로 보살피는데 어머니가 장점이 있다면 아버지는 아이의 사회적 유능성을 기르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차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차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는 가를 관찰한 연구에서도 보면, 어머니는 아이와 놀이할 때 주로 인지적인 질문을 하며 놀아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는 아이와 놀이할 때 ‘이건 무슨 모양이야?’ ‘어떻게 쌓으면 될까?’ 라는 질문으로 인지적인 자극을 하며 대체로 조용하게 놀아주는 반면, 아버지는 주로 몸을 움직이며 자녀와 신체적인 접촉을 즐기며 활동적으로 놀아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머니와 아버지가 같이 육아에 참여하여 아이와 함께 놀아주면 아이의 고른 발달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습니다. 


아버지가 아들, 딸을 대하는 차이

아버지가 아들, 딸을 대하는 차이

그런데 아버지는 아들과 딸을 기를 때 상호작용의 양상이 조금 다른데요. 딸을 대할 때에는 아들에 비해 애정 어린 반응을 더 보이고 딸과 이야기를 할 때에는 아이의 언어발달을 더욱 자극하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 반면, 아들을 대할 때에는 신체적 활동에 초점을 더 맞추고 승리, 성공과 같은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모든 아버지들이 위와 같이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또한 아들과 딸에 대한 아버지의 기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들과 딸의 차이점 이해하기

아들, 딸의 차이점 이해하기

아들과 딸을 기를 때 아들과 딸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체로 남자 아이들은 공간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 등이 먼저 발달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이 있으나, 여자 아이들은 상대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언어 능력이 남자 아이들에 비해 뛰어나고 정적인 활동을 좀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아버지가 아들을 대할 때에는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 아들의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돕고 경쟁과 도전의식을 기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기르고, 딸을 대할 때에는 인형놀이나 그림 그리기와 같은 정적인 놀이에 함께 참여하되 신체적인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놀이할 때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역할 고정하지 않기

성역할 고정하지 않기


이렇게 아들과 딸의 특성을 알고 양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성 역할이 평등한 사회에서 아버지가 다양한 성역할을 수행하여 아들과 딸이 고정된 성 역할을 학습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이 더 필요합니다.


엄마와 함께 집안일을 하고 정서적으로 따뜻하게 아들을 대하는 아빠의 모습은 아들이 나중에 자라서 서로를 배려하고 친밀한 가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세상을 좀 더 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빠의 모습은 딸이 보다 사회에서 진취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용기를 키워 나가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자녀의 성별에 따른 특성 이해하기


자녀의 성별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성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육아를 할 때 런 역할은 어머니보다 아버지에게 강점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