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족보장 노후보장 종신보험


가성비 높은 보험으로 가족보장에 노후보장까지 (머니in라이프)


‘가성비가 좋다’는 것은 가격이 저렴한 것을 넘어 기능(성능)이 기대 이상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젠 보험도 가성비를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할 때 입니다. 한창 지출이 많은 30~40대라면 특히 더 그렇습니다. 가족을 위한 경제적 보장에 본인의 노후준비까지 해결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보험상품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활자금 나오는 종신보험, 제대로 알고 선택하자

생활자금 종신보험 구조


종신보험은 더 이상 사망만을 보장하는 상품이 아닙니다. 과거의 종신보험이 사망보장을 목적으로 했다면, 최근에 출시되는 종신보험은 나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활자금을 주는 종신보험은 은퇴 전에는 사망보장을, 사망보장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은퇴 이후에는 매년 사망보장을 일정 비율로 감액해 생활비로 쓸 수 있습니다. 지켜야 할 가족이 있고 나의 노후도 함께 준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내 건강상태에 맞는 상품에 가입하라

건강상태 맞는 상품 가입하라


생활자금을 주는 종신보험은 자신의 건강상태와 투자 선호도에 따라 3가지 형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건강이 양호하다면 공시이율형 상품과 변액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공시이율이 올라가거나 투자실적이 좋으면 더 많은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공시이율이 하락하거나 투자 손실이 있어도 최저 생활자금을 보증해주므로 본인의 선호에 따라 가입하면 됩니다.


건강이 다소 안 좋은 편이라면 간편심사형 종신보험을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반 보험보다 보험료는 다소 비싸지만 간단한 심사조건만 충족하면 가입할 수 있어 만성 유병력자와 고연령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수령기간을 정하라

중년부부 수령기간 정하기 노트북


사망보장과 함께 노후 생활자금 활용이 목적이라면, 생활자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요즘은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물론 수령기간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 좀 더 활동적인 삶을 원한다면 생활자금 수령기간을 짧게 해 매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높이면 됩니다. 반대로 좀 더 오랫동안 생활자금을 받고 싶다면 최장 30년까지도 수령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여 생활자금을 받는 도중 사망한다 해도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은퇴 이후 사망보장을 일정 비율로 감액해 생활자금을 지급하므로 생활자금 수령 중 사망하더라도 남아있는 사망보험금은 지급됩니다.


월/연 단위로 생활자금 수령주기를 선택하라

월/연 단위 생활자금 달력 수령주기 체크


종신보험이 여러모로 발전하면서 최근에는 매월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출시됐습니다. 매년 생활자금을 받을 경우 계약 해당일마다 1년치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웃음 노후준비


반면, 매월 받게 되면 매년 수령할 금액을 월로 나누어 지급하다 보니 공시이율이 상승해 부리되는 이자만큼 수령액도 늘어납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국민연금처럼 매월 수령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생활자금 나오는 종신보험 알아보기


<출처: 머니in라이프, 2018년 9월호>

※ 준법감시필 2018-1294(은퇴연구소, ’18.8.10)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