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엄마 가슴을 만지는 이유 무엇 때문일까?


엄마 가슴을 만지는 이유, 무엇 때문일까? 


오래된 실험 중에 할로우와 짐머만(Harlow & Zimmerman, 1959)의 원숭이들을 대상으로 한 대리모 실험이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갓 태어난 새끼 원숭이들을 두 개의 대리모와 함께 키웠는데, 한 개의 대리모는 철사로 만든 대리모였고 다른 한 개는 부드럽고 물렁한 고무를 부드러운 헝겊 천으로 싼 대리모였습니다.  


한 집단의 원숭이들은 철사로 만든 대리모에게서 젖을 먹었으며 다른 한 집단의 원숭이들은 헝겊 천으로 만든 대리모로부터 젖을 먹었습니다. 어느 대리모에게서 젖을 먹든 원숭이들은 젖을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을 헝겊 천 대리모에게 매달려 보냈습니다. 더욱이 공포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모든 원숭이들이 헝겊 천 대리모에게 달려가 매달렸습니다. 이 실험결과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수유보다는 접촉이 상당한 위안을 준다는 것입니다. 



육아아동심리 고태순 교수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오늘은 엄마 가슴을 만지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생명 엄마 가슴을 만지는 이유는 접촉에 대한 욕구때문


아이들도 접촉을 통해 상당한 위안을 느낍니다. 부드러운 대상과 접촉한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 수건이나 부드러운 담요, 헝겊 인형 등을 옆에 지니고 다니곤 하는데 이 또한 접촉에 대한 욕구 때문입니다.  


엄마 가슴을 만지는 것도 이러한 접촉에 대한 욕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뭔가 두렵거나 불안할 때 엄마의 가슴을 더 찾습니다. 엄마의 가슴을 만지면 비로소 부모의 존재를 몸으로 느끼면서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잠이 들 때 엄마의 가슴을 더 만지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엄마 가슴을 만지는 것은 아이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한 노력


엄마 가슴을 만지는 것이 이렇게 아이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한 노력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엄마 가슴을 만지려고 하거나 엄마가 생각하기에 아이가 엄마가 가슴을 만지기에는 상당히 자랐다고 생각하는데 여전히 가슴을 만지면 엄마는 마음이 불편해집니다.  


하지 말라고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직 아이들은 엄마의 입장을 이해하기 보다는 촉감을 통해 느끼는 즉각적 안정감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계속 그렇게 놓아둘 수도 없으니, 몇 가지 방안을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을 그대로 이야기하기


감정을 그대로 이야기하기


먼저, 다른 사람이 많은 곳에서 가슴을 만지려는 아이에게 이야기를 할 때에는 윽박지르거나 화를 내기보다는 엄마의 감정을 그대로 이야기합니다. “우리 ○○이가 엄마 가슴을 만지고 싶구나. 그러나 지금은 안 돼.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엄마 가슴을 만지면 엄마가 불편해. 네가 조금만 참아주면 좋겠다.” “○○아. 참아주어서 고마워.” 


대안을 마련해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촉감의 인형이나 손수건 등을 쥐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 ○○이가 지금 엄마 가슴을 만지고 싶구나. 그런데 지금은 안 돼. 대신 이 수건을 만지고 있는 것은 어떠니?” 처음부터 아예 엄마의 가슴을 만지는 행동을 억제하려고 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는 만지지 않도록 하고 집에서는 허용하다가 집에서도 점차로 부드러운 촉감의 수건, 인형, 장난감 등으로 대체물을 만들어 줍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기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행동에 대한 억제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이들도 점차로 엄마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그 시기는 아이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불편하더라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행동에 대한 억제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이들도 점차로 엄마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