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말이 늦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말이 늦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들은 한 살 전후로 하여 ‘엄마’ ‘아빠’와 같은 한 단어를 말하다가 18개월에서 24개월 정도가 되면 어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나이로 셈하자면 3세 전후 정도가 되는데요. 이때 아이들이 말로 재잘대는 것을 보면 그렇게 귀여울 수가 없지요. 그런데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달리 말도 없고 말을 하려는 의욕도 없는 것 같고 발음도 부정확한 것 같다고 여겨지면 슬슬 걱정이 됩니다. 너무 말이 늦는 것 아닌가 싶어서 말이지요.



오늘은 우리 말이 늦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아아동심리 고태순교수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격려하기


격려하기


구강 구조나 청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특별한 신체적 이상이 없는데도 말이 늦어지는 이유는 기질적으로 수줍은 성격이거나 환경적으로 언어적 자극이 별로 없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성격이 수줍거나 내성적이어서 말하기를 꺼려하는 아이의 경우에는 아이의 말하는 행위에 대해 자주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느낌을 표현하거나 할 때 ‘우리 ○○이는 그렇게 생각하는구나. 재미있는 생각이네.’ 등으로 격려해 줍니다. 말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 아이는 더 말하고 싶어 할 겁니다. 



주고 받는 방식의 대화


주고 받는 방식의 대화


부모가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면서, 여러 가지 어휘를 사용하며 놀이를 합니다. ‘○○이가 점토로 피자를 만들었네. 어떤 피자를 만들었을까? 치즈도 있고 햄도 있고 피망도 있구나. 양파도 조금 만들어서 넣어볼까? ○○이 생각은 어떠니?’ 식으로 말입니다. 간혹 어떤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많은 언어적 자극을 주기 위해 TV나 앱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말하기는 적극적 상호작용 과정입니다. 아이가 수동적으로 언어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언어발달이 지연된다고 해요. 아이와 서로 눈을 마주치며 상대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한 마디 하면 부모님도 한 마디 하는 식으로 주고받는 방식의 대화 방법을 즐겨야 아이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어렸을 때부터 이중언어 환경에 아이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가정에서 영어 방송을 상시적으로 틀어 놓는 경우도 있는데, 소수의 아이들에게는 이런 방법이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대다수의 아이들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옹알이를 할 때에는 전세계의 아이들이 비슷하게 발음을 합니다. 그러나 12개월쯤 되면 모국어에 있는 소리를 낸다고 해요. 모국어에 익숙해지면서 모국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모국어의 소리를 정확하게 습득하지 못하면 발음이 부정확해질 수밖에 없지요.


말이 늦는 아이


발음이 부정확하게 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그러다 보면 아이가 요구하는 것을 잘 알아듣는 부모가 대신 먼저 처리해주게 됩니다. 대충 말해도 부모가 알아서 처리해 주다 보면 아이는 점점 정확하게 말을 할 의욕을 잃게 되겠지요? 또한 부모는 아이의 말을 알아듣는다고 해도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은 더욱 힘들게 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져야 하는 시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그제서야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에 무슨 어려움이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게 됩니다. 



자신감 갖게 도와주기


자신감 갖게 도와주기


언어는 의사소통의 효율적 도구입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이루어진 언어체계는 각 영역의 발달이 따로 떨어져 일어나지 않습니다. 잘 들어야 잘 말할 수 있고, 듣고 말하기를 즐기게 되면 이후 읽기, 쓰기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듣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의 말하기를 격려해주세요. 아이의 말하기에 대한 사소한 칭찬과 격려는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말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