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자 아이스스케이트 쇼트트랙


평창 동계스포츠대회 100배 즐기기 종목 파악 필수

어디에서 무슨 경기가 열리나요? 주요 종목과 경기 장소

 

동계스포츠 대회 종목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눈 위에서 열리는 설상경기, 얼음 위에서 열리는 빙상경기, 그리고 시원하게 미끄러져 내려가는 슬라이딩. 설상경기에는 알파인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노르딕 복합, 그리고 바이애슬론과 스키점프, 스노보드 등이 해당된다고 하네요. 빙상경기에는 우리에게 친숙한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그리고 컬링과 아이스하키가 포함됩니다. 슬라이딩에는 루지, 봅슬레이, 스켈레톤이 있네요.

 

이번 평창 동계스포츠 대회의 경기장들은 평창과 강릉, 정선 세 도시에 나뉘어 있습니다.

설상경기와 슬라이딩은 주로 평창과 정선에 마련된 야외경기장이나 슬라이딩센터에서 치러집니다.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을 통해 유명해진 봅슬레이 경기도 평창에 마련된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립니다. 스케이팅과 컬링, 아이스하키 같은 빙상경기들은 강릉에 있는 경기장에서 열리니 관람 전에 경기가 열리는 장소와 지역을 꼭 체크해 보세요.


어머 이 경기는 꼭 봐야 해! 눈 여겨볼 종목과 선수들


여자 피겨스케이트 갈라쇼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가 은퇴한 자리를 메울 선수가 있을까요? 이번 동계스포츠 대회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피겨선수는 두 명인데요. 피겨 스케이팅 강국인 미국과 캐나다 선수들이 참여하지 못하게 된 이번 경기에서 우리나라 피겨 스케이팅 선수들이 어떤 성적을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또 우리나라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늘 좋은 성적을 거두어 왔는데요. 이번 동계스포츠 대회에서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궁금하고요.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봅슬레이 팀의 성적도 기대해 볼만합니다. 동계스포츠 대회 유치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 슬라이딩센터가 없어 열악한 환경 속에서 훈련을 해 왔다고 알려졌는데요. 최근에는 여러 기업의 지원을 받으며 빠른 속도로 기량이 향상되어 이번 동계스포츠 대회에서 메달도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경기도 있다니! 특이한 평창 동계스포츠대회 종목들


평창 동계스포츠대회 컬링


컬링이라는 경기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름이 탁 떠오르진 않아도 한 번쯤 텔레비전에서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한 명이 손잡이가 달린 납작하고 둥그런 스톤을 얼음 위에서 밀어 보내면, 다른 선수들이 스톤이 지나가는 길을 솔이 달린 막대기로 열심히 닦습니다. 상대방 팀의 하우스에 스톤이 들어가면 득점하게 되는데요. 다른 팀의 스톤을 쳐서 보낼 수도 있기 때문에 전략이 아주 복잡합니다. 때문에 빙판 위의 체스라고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이번 동계스포츠 대회에선 복잡하고도 재미있는 컬링 경기에 한 번 빠져보세요.

 

바이애슬론이라는 낯선 이름의 경기도 있습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경기라고 하는데요. 북유럽 군인들의 훈련에서 유래되어 ‘군인들의 스포츠’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스키를 신고 일정 거리를 움직인 뒤 사격을 해야 하는데, 표적을 맞추지 못하면 벌점으로 시간이 늘어난다고 하네요. 일정한 간격으로 출발을 하기 때문에 뒤 선수한테 추격을 당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실제 전투 못지 않은 아슬아슬함이 관중들에게도 전달될 것 같은 바이애슬론, 라이브 중계를 예약해 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스포츠에 장애는 없다!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


신체장애인 달리기 의족 장애


신체의 장애와 스포츠 경기가 만났을 때는 그 감동과 열정이 더 배가되는 것 같지 않나요?

스포츠대회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큰 가능성을 발견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평창 동계스포츠 대회가 끝나면 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가 시작되는데요. 이번 평창에서 열리는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는 3 9일에 시작되어 18일까지 이어집니다.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 스노보드, 바이애슬론, 아이스하키, 휠체어 컬링 등 총 6개 종목의 경기가 예정되어 있어요우리나라와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는 나름의 인연을 가지고 있는데요. 88년 서울에서 열렸던 스포츠대회 이전까지의 스포츠대회와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는 서로 다른 곳에서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88년에 서울에서 열렸던 스포츠대회부터 스포츠대회와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가 같은 개최지에서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 덕분에 우리나라에서 장애인화장실이나 휠체어경사로 등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도 하니, 정말 소중한 축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신체장애인들의 스포츠축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