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마스크 KF종류와 올바른 착용법

 

올 겨울은 유난히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찾아오는 미세먼지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물질이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무엇인가요? 

 

한강 미세먼지 서울미세먼지 황사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각종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을 이야기합니다. 미세먼지는 먼지 크기에 따라 PM1(직경 10um, 머리카락 크기의 1/6이하), PM2.5(직경 2.5um이하)로 구분됩니다.

 

미세먼지입자크기 크기비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머리카락 도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013년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IARC)가 시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기오염, 특히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각주:1]


 이처럼 미세먼지는 입자가 아주 작기 때문에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 깊숙이 들어오기가 쉬워 후두염,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 질환 뿐 아니라 심장박동 장애, 치매, 뇌졸중까지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대기오염 물질입니다.


 주로 미세먼지는 각종 화학물질의 연소와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주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철에 발생하는 황사는 계절적 영향을 받는 것에 비해 중국에서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는 북서풍이나 서풍이 불 때 대기를 따라 우리나라로 이동하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우리나라 대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가급적 야외활동은 삼가하고, 환기도 피하여 최대한 바깥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피치못하게 외출을 해야 한다면 마스크, 안경, 긴팔 등을 꼭 착용해야 합니다. 외출 후 손, 발, 얼굴을 깨끗하게 닦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녹차의 타닌은 중금속인 납, 수은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몸에 들어온 오염물질 배출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법

 

미세먼지마스크 KF80 식약처인증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인증받은 ‘보건용 마스크’가 효과적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에는 KF80, KF94, KF99 등의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KF(Korea Filter)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크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KF80은 평균 0.6um크기의 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고, KF94와 KF99는 평균 0.4um크기 입자를 각각 94%, 99%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KF의미 KF80 KF94 KF99

 

차단효과가 클수록 직물이 촘촘하여 호흡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의 상태와 개인의 호흡기 컨디션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마스크를 쓰고 두통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벗어야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시 주의점

 

남자 마스크착용 미세먼지마스크

 

1. 고정심(클립)이 있는 부분이 위쪽으로 오도록 합니다.
2. 코와 입을 완전히 덮을 수 있도록 밀착시켜 고정심을 콧대 모양대로 눌러 밀착시킵니다. 착용 시 얼굴에 밀착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얼굴에 맞는 사이즈의 마스크를 사용해야합니다.(유아는 유아용 사용)
4. 마스크를 사용할 때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지 않습니다.
5.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오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마스크 앞 부분을 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7. 미세먼지 마스크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 하지 않습니다.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며, 만약 빨아서 재사용하게 되면 정전기 기능과 필터가 손상되어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한 번 들어오면 몸밖으로 배출이 어렵고 몸에도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수치가 높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외출을 삼가고, 외출을 하게 된다면 오늘 알려드린 마스크 선택법, 착용법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1. 문화일보 :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012301032121080001 [본문으로]
댓글
댓글쓰기 폼
< 1 2 3 4 5 6 7 8 9 ··· 3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