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끌모아 재테크 사회초년생 돈관리 꿀팁



사회초년생을 위한 돈관리 꿀팁 (티끌모아 재테크)


사회 경험은 말그대로 충분한 시간이 지나야 알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의 돈관리는 경험이 없어 대부분 어려워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제대로 돈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한다면 그 누구보다 저축과 투자 할 시간이 많아 더욱 편하게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조윤수 수석


그래서 지금부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http://www.samsunglife.com/retirement/)

조윤수 수석과 함께 사회초년생을 위한 돈관리 꿀팁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결제일 14일로 정해두기


신용카드 결제일 14일


신용카드를 이용 할 때는 당장 내 주머니에서 현금이 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심코 긁다 보면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 감각이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내가 어디에 돈을 쓰고 있는지 항상 파악하고 패턴을 분석해 놓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용카드 결제일을 14일(혹은 15일)로 바꾸면 정확히 지난 달 1일부터 말일까지 쓴 내역에 대해 결제하게 되며 내역서를 봤을 때 한달 간 얼마를 썼는지 소비내역을 분석하기 수월합니다.



짠테크 저축 시작하기


짠테크 저축 52주 Money Challenge


미국 사회초년생들은 연초가 되면 52-Week Money Challenge라는 것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우리도 첫 주에 1천원, 둘째 주는 2천원, 셋째 주는 3천원… 이런 식으로 52주를 모으면 140만원 이라는 목돈을 모을 수가 있답니다. 또한 이렇게 금액을 늘려가며 저축할 수도 있지만 하루에 쓰고 남은 용돈을 모으는 방법도 있는데요. 하루 하루 짠테크로 아낀 돈을 1년간 모은다면 목돈이 될 수 있으니 오늘부터라도 짠테크 저축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Café Latte 효과 기억하기


커피 카페라떼 cafe latte효과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를 하루에 한 잔 아낀다면 30년 후에는 얼마를 모을 수 있을까요?
커피 한 잔이 5천원이라고 하면 하루에 5천원을 아낄 수 있고 한 달 동안 15만원, 1년이면 180만원, 30년이면 5,400만원을 모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매일 마시는 커피 값을 모으면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카페라떼 효과’ 라고 부릅니다. 담배를 피는 사람을 위해 ‘시가렛 효과’ 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이것은 커피를 마시지 말라/담배를 끊으라는 얘기가 아니라 새나가는 돈을 찾아 티끌이라도 긴 기간 모으면 목돈이 된다는 돈 관리 팁입니다.


시간의 힘, 복리효과 상기하기


시간의 힘 복리효과 상기 원금 최종자금


사회초년생 때 적은 금액이라도 저축을 일찍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복리 효과 때문입니다.

가령 한 달에 20만원씩 저축하면 원금 9,600만원이 40년 후면 2억 4,000만원 정도가 됩니다. (단, 수익율 연4% 가정시)


처음 10년간 저축한 2,400만원은 내가 저축한 원금의 25%를 차지하지만 최종 자금 2억 4,000만원에서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41% 정도가 되는데요.

이는 처음 저축하기 시작한 돈인 만큼 더 긴 기간 동안 복리 효과를 누렸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앞서 설명해 드린 ‘Café Latte’ 효과로 저축한 돈에 복리의 힘까지 추가된다면 더 많은금액을 모을 수가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화이팅 파이팅


내가 땀 흘려 받은 소중한 첫 월급인만큼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사회초년생 돈관리 꿀팁을 미리미리 숙지하셔서 모든 분들이 긴 기간 동안 목돈을 만들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준법감시필 2018-0125]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바로가



 



댓글
댓글쓰기 폼
< 1 2 3 4 5 6 7 8 9 ··· 2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