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풍선 감정 스마일 웃음 미소

 

감정적으로 표현하기 전에 내 감정 바로 알기 (행복한 현대인)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마라' '감정에 지배당하지 마라' '부정적 감정을 극복해라' 등등 감정에 대해 흔히 듣는 조언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감정은 '감정'이라기 보다는 '감정적'인 것들입니다. 진짜 감정은 따로 있습니다.



정신건강 김형기교수 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교수 프로필

 

오늘은 김형기 교수와 함께 현대인의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감정인가? 감정적인가?

 

여자 고등학생 여고생 감정 감정적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용하는 감정 표현 모두 몇 가지나 될까요? 어느 한 연구 기관에 따르면 무려 430여 가지나 된다고 해요. 그 중 기분이 유쾌할 때 30%, 불쾌할 때 나머지 70%정도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기분이 아주 불쾌할 때 주로 뭐라고 표현하시나요?


"방귀 낀 놈이 성낸다"는 속담이 있죠. 엄밀히 말해 화는 감정이 아닙니다. 행위입니다. 분노행위. 감정을 뜻하는 영어단어는 'e-motion' 인데요. 이는 곧 행동(motion)을 드러내는 에너지(e)가 감정인 셈입니다. 방구 낀 사람의 진짜 감정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부끄럽고 민망할 것입니다. 몹시 창피할지도 모르죠. 그런데 막상 이런 감정을 놔 두고 화를 낸다면 이는 감정에서 감정적으로 드러낸 사례일 것입니다. 술 먹고 늦게 들어온 남편이 아내에게 오히려 버럭 화를 낸다면 이 역시 부끄럽고 민망한 자기 감정을 감추기 위해 감정적으로 표현한 경우일 것입니다.

 

자기 감정 찾는 방법

 

소근소근 귀 여자 손 감정찾기

 

 

오늘만큼은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의 감정에 집중해 보세요. 지금 그 자리에서 '내 감정이 어떠한지' 한번 물어봐 주세요. 눈을 감고 물어봐 주셔도 괜찮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대답이 "기분이 좋아" "기분이 나빠" "글쎄, 잘 모르겠는데" 라고 단편적으로 답했다면 자기 자신을 차분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들의 예입니다.

 

감정 단어들 상쾌한 신나는 불안한 지루한 설레는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는 이렇게나 다양합니다. 돈 문제, 갑작스러운 해고, 목표에 대한 무게감, 권위자에 대한 두려움 등등 여러 상황에서 감정의 변화가 느껴집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일상에서  마음의 맥락을 풀어내지 못하면 내면에 틈이 생기고 거리감이 생깁니다. 진짜 나와 멀어지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이러한 나의 감정들은 구체적으로 언어화하고 내 자신을 다독여 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의 감정을 읽어내고, 소소한 남의 감정을 찾는 행위가 필요한 것이죠.

 

지금 바로 편안한 호흡으로 나의 감정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