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맨발 수족냉증 손 발 슬리퍼 겨울 여자발

 

“시린 손발, 원인을 찾아라” 강북삼성병원과 함께하는 건강코너 (머니in라이프)

 

겨울이 되면 유난히 차가워진 손발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추워진 날씨 탓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따뜻한 집 안에서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다른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신경과 서범천 교수 말초신경질환


 

오늘 Samsung Life&에서는 강북삼성병원 신경과 서범천 교수님과 함께 겨울철 시리고 뻣뻣해진 손발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이랑 발이 시려서 견딜 수가 없어요

 

커피 손 양말 겨울 수족냉증

 

가만히 있어도 땀이 삐질삐질 나는 어느 여름날, 보기에도 숨이 턱 막힐 정도로 두꺼운 수면양말을 신은 중년여성이 진료실에 들어섰습니다. 손과 발이 시리고 시큰해서 견딜 수가 없다고 하소연 하였습니다.

 

그러나 손과 발이 시린 증상만으로는 어떤 질병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수족냉증’질환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심지어 만져보면 손발의 온도가 따뜻하지만 환자 본인은 시리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급격한 날씨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고, 어떤 질환 때문에 생기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전자라면 문제가 없지만, 후자라면 하루 빨리 원인을 찾아내야 합니다. 특히 중대 질환의 한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냉증, 다른 질병의 신호일수도

수족냉증 손시림 발시림 혈액순환

 

 겨울철에는 여름철보다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건강한 사람들도 손발이 시리다고 느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내로 들어가면 수축됐던 말초혈관이 회복되면서 정상 체온을 되찾습니다. 그러나 수족냉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에는 차가운 온도에 유난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원인이 단순히 추위에 민감한 것이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체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 되지만, 이러한 생활의 변화에도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족냉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말초혈액순환장애, 레이노현상(Raynaud’s phenomenon), 버거씨병(Buerger’s disease), 동맥경화 등 말초혈관이나 말초신경과 관련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저하, 출산과 폐경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레이노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류마티스성 질환인 피부경화증, 루푸스 등도 수족냉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단 말초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피가 손끝이나 발끝까지 도달하지 못해 손발이 차가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말초혈관이 좁아지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인 동맥경화는 오른쪽과 왼쪽 중 한쪽이 유난히 심하게 차가워집니다. 동맥경화는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러한 기저질환을 갖고 있으면서 수족냉증과 저림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제대로 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말초혈관이 수축되어 생기는 레이노 현상도 수족냉증과 관련이 깊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심해지는데, 추위에 노출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하얗게 변하거나 파랗게 또는 자주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초혈액순환장애나 혈관이 막히는 버거씨병도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은 따뜻하게, 물은 충분히

 

손 커피 겨울 여자손 니트

 

 이 외에 교감신경의 항진도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손발이 차가우면서 땀에 흥건히 젖어 있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 이는 교감신경의 항진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예민하거나 강박장애,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말초혈관이 수축해 수족냉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중대한 질병은 아닙니다. 때문에 이 자체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수족냉증이 심하다면 혹시 모를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질병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통해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면 생활습관을 바꾸어 보세요.
 손발뿐만 아니라 온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나 술을 자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하기를 권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중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급격한 스트레스는 혈관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너그럽게 바라보세요.


 멋스러움보다는 따뜻함을, 각박함보다는 넉넉함을 추구할 때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