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태블릿피씨 아이 유아 남자아이 여자아이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우리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폰의 보급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는데 큰 기여를 했지만 적지 않은 부작용도 가지고 왔습니다. 그 중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부모라면 가장 염려되는 부작용이 바로 어린 아이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사용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아이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태순 약력 프로필 육아 아동심리 심리학자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사실 어린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처음부터 문제가 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잘 구성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은 노래와 율동 및 한글과 외국어를 익히고 숫자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 입장에서도 아이와 직접적으로 놀아주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폰은 어떤 놀잇감보다도 편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아이들이 몰입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어느 날 문득, 가만히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만 들여다 보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문제의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제서야 스마트폰을 뺏으려고 하면 아이는 거칠게 저항하고 스마트폰을 돌려 받을 때까지 계속 울면서 떼를 씁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과연 어떤 문제일까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뇌 발달에 악영향

 

팝콘브레인 남자아이 핸드폰 동영상시청

 

어린 시기에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문제행동을 하기 쉽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며 뇌 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의 장래를 위해 스마트폰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고민이 됩니다.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부모님들은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 아이들에게 어떤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지 명료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첨단 디지털 기기에 아이들이 몰두하게 되면서 빠른 화면 변화 때문에 뇌에 큰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고, 결국 일상 생활에는 둔감한 반응을 보이도록 변형된 뇌 구조를 말합니다. 아이들의 뇌가 팝콘처럼 톡톡 튀어 오르는 감각적인 것에만 반응하고 현실 생활에는 무감각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주변의 환경을 스스로 탐색하며 오감으로 정보를 습득해야 할 주변 환경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되고, 스마트폰에 더 관심을 두게 되면 깊이 있는 사고능력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집중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중에 학습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존감 및 사회성의 발달도 기대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우리아이 스마트폰 사용 지도 방법

 

어린이 동양인 유아 소아 핸드폰

 

 

실제 생활에서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빠 아들 집안일 거실 핸드폰시청 육아

 

 

첫째,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바람직한 스마트폰 사용자 모델이 되도록 부모님들이 먼저 가정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의식적으로 줄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린이 유아 소아 여자아이 남자아이

 

 

둘째, 스마트폰에 일찍 노출될수록 과몰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진다고 하니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는 시기는 가능한 한 늦출수록 좋습니다. 어린 시기에는 스마트폰 보다는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손 약속 엄마손 아기손 어린이손

 

 

셋째, 일단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무조건 사용하지 못하게 막기 보다는 사용 시간에 대해 미리 아이와 약속을 하고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특성상 영상의 잔영이 남아 허용된 시간이 지나더라도 계속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도록 허용하기 보다는, 사용 가능한 요일과 시간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훈육 야단 여자아이 여자어린이 핸드폰

 

 

넷째, 미리 정한 약속을 따르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겠다고 떼를 쓰는 아이에게는 일관된 기준으로 단호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를 허용하게 되면 다음에는 더 많이 떼를 쓸 것입니다. 자녀 양육의 가장 기본 원칙이 바로 일관된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인데요, 아이와 약속한 부분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빠 아들 집안 거실 놀이 육아 놀이계획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놀이를 계획하여 아이와 함께 해 보세요.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는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을 즐긴다면, 아이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서 느끼는 가벼운 재미보다는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욱 즐겁다고 느낄 것이고 이런 경험이 아이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