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밤마다 잠을 설친다면? 꿀잠 자는 꿀팁! ‘침실 환경을 개선하자!’

 

여러분의 밤은 안녕하신가요?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고 에너지를 충전해야 하지만 매일 밤 불면증을 겪는다면 하루하루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야밤에 운동도 하고, 우유도 마시고, 샤워도 했지만 여전히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고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꿀잠 자는 꿀팁을 주목해주세요! 간단한 침실 환경 개선을 통해 불면증 없이, 푹 자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침실 바닥과 침대 밑을 수시로 청소하자!

불면증

 

침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바로 청소인데요. 혹시, 집에 있는 먼지가 여러분의 수면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수면 중 먼지에 자주 노출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유발되는데요. 이러한 호흡기 질환은 수면 중 호흡을 방해하여 수면 장애를 일으킨답니다.

 

특히, 최근엔 집이 아닌 밖에서 유입된 미세먼지도 열대야에 불면증을 심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작은 알갱이인 미세먼지가 코나 입안의 입안의 기도로 들어가게 되면 기관들이 지나치게 반응하여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자연스러운 호흡의 흐름을 방해한답니다. 따라서, 원활한 호흡을 위해 쾌적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한데요. 눈에 안 보이는 공간의 먼지는 물론 직접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침실 바닥과 침대 밑 등 구석구석에 먼지가 없도록 수시로 청소하여 쾌적한 침실을 조성해줘야 합니다.

 

 

수면의 질을 좌우하는 침대 매트리스!

침대

 

여러분이 침대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아마 높은 수면의 질을 위해 좋은 침대의 기준을 매트리스로 잡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수면의 질을 좌우하는 건 침대 매트리스가 맞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해서 나에게도 좋은 매트리스는 아니랍니다.

 

침대 매트리스에 5~10분 정도 누웠을 때, 내 몸과 체형에 맞게 편안함을 느껴야 나에게 맞는 좋은 매트리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를 고를 땐 경도와 복원력, 부위별 구성, 상부 재질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고려 후 선택해야 하는데요. 특히, 너무 딱딱하거나 부드러운 매트리스는 침대와 맞닿는 관절과 등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가 높은 날에는 취침 시 땀을 흘릴 수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 선택 시 향균 및 탈취 효과 기능도 중요한데요. 쾌적한 수면 환경을 위해 쉽게 세탁할 수 없는 침대 매트리스는 침구 청소기를 이용하여 수시로 청소해주면 좋답니다!

 

 

백열등 같은 간접조명을 설치하자!

간접조명

 

한국인의 40%는 평균 수면 시간이 6시간 미만이며, 밤 12시 이후 잠을 자는 경우가 70%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어둠 속에서 반짝이는 스마트폰의 빛은 물론, 창문을 통해 침실로 들어오는 미세한 빛도 뇌에 있는 솔방울 샘에 작용하여,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켜 수면 장애의 요인이 된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형광등과 같은 백색 파장의 빛은 불면증을 심화시키는 큰 요인인데요. 반면에,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엔 침실에 조명이 전혀 없거나 백열등 같은 간접 조명만 설치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어둠을 차단하는 암막 커튼 또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간접조명을 달아보는 건 어떨까요?

 

 

편한 베개, 순면 소재의 침구

침구

 

머리와 맞닿는 베개는 편하게 취침할 수 있도록 숙면을 도와주는 것 중 하나인데요. 베개는 푹신함도 좋지만 높은 베개는 수면 중 코골이와 무호흡 등 호흡 장애를 유발하는 사항으로 피해야 한답니다.

 

더불어, 침구의 소재도 수면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면 소재는 피부 자극이 적고, 수면을 방해하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순면이나 합성섬유 함유율이 낮은 면 혼방 소재의 침구를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평소에 불면증을 겪고 계셨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꿀잠 자는 꿀팁과 함께 침실 환경을 개선하셔서 건강하고 활기찬 아침을 시작하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매일 밤이 안녕하시길 바랍니다. ^^

 

 

 

 

자산진단 암보험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