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노후 걱정이 태산? 이것만 하면 부담이 절반 2편

 

지난번 소개해드린 노후 대비를 위한 은퇴 전 재무 실행법(부채 줄이기, 지출 계획 세우기, 주거계획 세우기)에 이어 오늘은 자동차 및 보험 리모델링하기, 금융역량 키우기, 재무 상태를 정확히 점검할 수 있는 생애재무 설계 도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및 보험 리모델링하기(Remodeling Cars and Insurance)

자동차보험

 

Point 1. 주차장에 세워둘 비싼 차를 구입하지 마라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고정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 후에는 가급적 차량을 없애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면 외출이 줄어들게 되고, 차를 타는 날보다 세워두는 날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 리모델링

 

Point 2. 부부의 삶 위주로 보험을 재조정하라
자녀들이 장성했다면 부부 위주로 보험을 리모델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후생활비 마련을 위한 연금, 중대 질환에 대비하기 위한 암보험과 종신보험, 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한 실손의료보험이나 간병보험 등으로 재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죠.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 보험의 필요성도 커진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금융역량 키우기(Raise Financial Capacity)

재무관리

 

Point 1. 금융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시중 은행의 예금금리는 5%였습니다. 은퇴자금으로 2억원을 갖고 있으면 예금 이자가 1천만원으로, 매달 83만원 정도의 여유자금이 생겼죠. 여기에 약간의 연금을 수령한다고 가정하면 부부가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예금금리는 1.25%로, 2억원에 대한 이자가 월 20만원 수준이니 한 사람이 용돈으로 쓰기에도 적은 금액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무작정 예•적금에 의존하는 자산관리로는 긴 노후를 제대로 준비할 수 없습니다.

 

Point 2. 금융지식과 금융역량을 키워라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금융투자도 마찬가지죠. 투자를 결심했다면 시대의 흐름을 알고,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은 투자의 기본입니다. 무료 사이트를 활용할 수도 있고, 금융 관련 협회나 동호회 모임에 참석해 정보를 나누고 지식을 쌓는 것도 좋답니다.

 

노후대비

노후생활비

 

 

 

 

<출처: 머니in라이프, 2017년 8월호>

※ 준법감시필(은퇴연구소 제17-105호, ’17.7.13)

 

 

 

 

자산진단 보험재진단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