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노후 걱정이 태산? 이것만 하면 부담이 절반 1편

 

노후준비는 한 살 이라도 젊을 때 시작하는 게 좋지만 늦었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지출은 여전히 많은데 소득이 줄어드는 50대 이후라면 더욱 긴장해야 합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막막한 노후를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막연하게 고민만 하는 여러분을 위해 구체적인 실행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채 줄이기(Reduce Debt)

부채

 

Point 1. 부채 목록을 만들어라
돈을 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부채 관리입니다. 돈을 벌 때는 견딜만하던 이자도 수입이 끊기면 몇 배의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은퇴가 가까워온다면 본인이 갖고 있는 부채의 규모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 목록을 만들어 부채 상환의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은퇴 후 부채 부담을 최소화하려면 이자율이 높은 부채부터 순서대로 갚아 나가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부채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면 이자율이 최대한 낮은 금융기관을 찾아 대출 갈아타기를 해야 합니다.

 

Point 2. 파트타임이라도 제2의 직업을 찾아라
부채를 전부 상환한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부채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또 다른 소득원을 찾아 나서는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노후준비는 오래 일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제2의 직업으로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 본인이 하면서 즐거워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누렸던 지위나 연봉에 연연하기보다는 파트타임이라도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찾는 것이 현명하답니다.

 

재무관리

 

 

지출계획 세우기(Reduce Spending

노후준비

 

Point 1. 불필요한 지출을 확인하라
지출에도 계획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소비습관을 파악해 쓰지 않아도 될 항목을 줄여보세요. 예를 들어 가족 외식 횟수가 많다면 이를 줄이고, 아니면 가격이 낮은 데로 가서 식사를 하세요. 교육비도 줄여야 할 항목입니다. 온라인 수강이나 방과 후 수업 등으로 사교육비를 줄이고, 성인이 된 자녀의 학원비나 용돈은 자녀와 상의해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부모님 의료비의 경우 실버 실손의료보험이라도 가입하는 것이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Point 2.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써라
개인의 신용 관리를 위해 신용카드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은퇴가 가까워온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신용카드가 있으면 값비싼 물건도 쉽게 살 수 있고,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도 사게 됩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본인이 갖고 있는 현금을 통장에 넣어 예금액만큼 사용하므로 현금을 사용할 때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현명한 지출 관리가 가능해진답니다.

 

노후대비

 

 

주거계획 세우기(Reduce Housing)

내집마련

 

Point 1. 은퇴 후에는 집을 줄이는 것을 고려하라
모든 자녀가 출가했다면 부부 두 사람이 살기에 적당한 작은 집으로 옮기는 것이 낫습니다. 가끔 방문하는 자녀를 위해 계속해서 넓은 집에 사는 것은 비경제적입니다. 큰 주택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도 만만치 않고 관리비나 생활비도 훨씬 많이 들기 때문인데요. 은퇴 후에는 가족의 개념을 부부 중심으로 바꿔야 합니다.

 

Point 2. 주택을 줄인 자금으로 즉시연금을 준비하라
막상 은퇴를 하면 매달 들어오는 고정 수입만큼 반가운 것이 없습니다. 주택 규모를 줄이면 어느 정도 여유자금이 생기고, 부채가 있다면 부채를 상환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고도 남는 돈이 있다면 연금 상품에 가입하거나 상가 임대 등을 통해 노후자금으로 활용해보세요.

 

노부부

 

 

 

 

<출처: 머니in라이프, 2017년 8월호>

※ 준법감시필(은퇴연구소 제17-105호, ’17.7.13)

 

 

 

 

자산진단 보험재진단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