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미세먼지 예방 생활수칙

 

푸르른 봄날은 옛말이 됐습니다. 희뿌연 하늘에 매캐한 공기까지 봄기운을 느낄 새가 없는데요.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의 유해성이 속속 밝혀지면서 걱정은 두려움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꼭 지켜야 할 생활수칙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약간의 번거로움은 감내해야겠죠?

 

 

미세먼지 예방 생활수칙 衣

미세먼지

 

Point 1.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쓰세요.
온라인 쇼핑몰에 ‘황사 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를 검색하면 백원도 안 되는 마스크부터 몇 만원짜리 마스크까지 금액이 천차만별입니다. 마스크라고 다 똑같은 마스크가 아닌 것인데요.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KF(Korea Filter)’ 표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KF란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인증 표시입니다. KF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차단 효과는 커지지만 그만큼 숨쉬기는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2. 마스크 재활용은 금물, 일회용으로 사용하세요.
마스크는 한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만 사용해도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흔히 세탁을 하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고 본래의 기능도 잃게 됩니다. 건강을 위해 착용하는 것이니, 재활용하지 말고 한번만 사용하고 버리세요. 또한 마스크 안에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면 밀착력이 감소해 차단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마스크만 단독으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외에도 보호안경, 모자, 스카프 등으로 몸을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Point 3. 외출 후 옷은 먼지를 털어내고 세탁하세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했다면 옷을 세탁통에 넣기 전에 털어줘야 합니다. 먼지를 털어낼 공간이 마땅치 않으면 먼지 제거 테이프를 활용해 옷에 달라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입은 옷은 세탁통에 오래 묵혀두지 말고 곧바로 세탁하세요. 또한 세탁은 섬유유연제를 사용해 정전기로 인해 미세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을 건조시킬 때에는 창문을 닫고 실내에서 건조시키도록 하세요.

 

Point 4. 외출 후에는 곧바로 씻으세요.
외출 후에는 곧바로 손발, 얼굴을 씻고 양치질을 하세요. 외출 후 그대로 들어와 집안에서 활동하면 밖에서 묻은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에는 피부가 외부에 노출되는 부위를 최대한 줄여 긴소매 옷을 착용하고, 집에 들어오자마자 노출됐던 부위를 깨끗이 닦아주세요. 호흡기에는 미세먼지가 침투하기 쉽기 때문에 코, 입, 눈 등은 더욱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요즘은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닦아낼 수 있는 코 전용 스프레이나 눈 전용 세정제 등이 있어 더욱 쉽게 세안할 수 있답니다.

 

미세먼지 예방

 

 

미세먼지 예방 생활수칙 食

미세먼지 예방법

 

Point 1.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식습관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입니다.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배출하기 위해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요. 물을 충분히 마시면 체내 대사가 원활해져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몸 속 노폐물 배출도 원활해집니다. 또한 기관지점막이 건조해지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단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Point 2. 살코기, 생선, 달걀을 섭취하세요.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에는 삼겹살을 먹어야 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돼지고기의 지방이 입과 기관지에 붙은 미세먼지를 씻어 준다는 속설은 신빙성이 없다고 말합니다. 물론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체내 방어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삼겹살 대신 살코기, 생선, 달걀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낫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Point 3. 해조류와 싱싱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세요.
몸에서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장이 원활하게 운동해야 합니다.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와 섬유질이 풍부한 잡곡밥,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으면 장운동이 활발해지는데요. 활발한 장운동은 몸 속의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나 야채 등도 챙겨먹어야 합니다.

 

Point 4. 기관지에 좋은 한방차나 허브차를 마시세요.
물을 계속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기관지에 좋은 차를 마셔보세요. 생강, 도라지, 배 등은 기침, 감기, 기관지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과 파뿌리, 귤껍질을 한 데 넣고 끓여서 마시면 폐와 기관지염에 좋고, 오미자차는 기침과 천식을 완화시켜줍니다. 허브차도 한방차 못지않은데요. 페퍼민트차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감기나 기관지염을 앓고 있을 때 효과가 좋고, 민들레차나 녹차, 모과차는 몸안의 독소를 제거하고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 예방 생활수칙 住

공기청정기

 

Point 1. 미세먼지 심한 주방, 굽기보다는 삶으세요.
집안에서 가장 미세먼지가 심한 곳은 주방입니다. 가스레인지, 전기그릴, 오븐 등을 사용해 조리할 때도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미세먼지는 조리법에 따라서 그 발생 정도가 달라집니다. 굽는 것보다는 튀기는 것이, 튀기는 것보다는 삶는 것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육류를 굽는 등의 조리를 할 때에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실외 농도보다 높을 수 있기 때문에 레인지 후드와 같은 기계식 환기를 지속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조리를 끝낸 이후에도 최소 30분 동안 기계식 환기장치를 가동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2. 청소기 대신 물걸레를 사용하세요.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에도 필터로 제거되지 않은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배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열 수 없기 때문에 진공청소기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그대로 집안에 쌓일 수 있답니다. 때문에 진공청소기보다는 물걸레 위주로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걸레로 청소하기 전에 분무기로 사방에 물을 뿌려주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가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으며 실내 공기 정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실내공기

 

Point 3. 공기청정기는 고성능 집진(헤파)필터가 장착된 걸 사용하세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국내 공기청정기 제품 중 20~30%는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과 관련 없는 음이온 발생기입니다. 때문에 제품을 구입할 때 사양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공기청정협회에 따르면 좋은 공기청정기는 오존 발생량이 0.03ppm 미만이고, 집진(헤파)필터는 공기 중 0.3㎛ 크기의 입자를 80% 이상, 탈취필터는 냄새 유해가스를 70% 이상 걸러내야 합니다. 작동 시 소음은 제품 크기에 따라 40~55dB를 넘기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공기청정기 필터를 교체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Point 4. ‘에어코리아’ ‘우리동네 대기질’을 활용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세요.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는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인데요. ‘우리동네 대기질’ 앱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에어코리아 홈페이지나 각 시•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미세먼지 주의보 또는 경보 발령 시 안내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기정화식물


 

 

 

<출처 : 머니in라이프, 2017년 5월호>

 

※ 준법감시필(은퇴연구소 제17-58호,’17.4.12)

 

 

 

 

자산진단 암보험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