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

 

여러 이유로 실직을 하게 되었거나 이직을 위해 준비 중인 직장인들은 ‘실업급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실업급여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신청을 망설이고 계셨던 분들 계셨다면 지금부터 주목하세요!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덜어주어 재취업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종류

 

실업 후 재취업을 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한 사실이 인정된 후에 지급되며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 취업촉진 수당, 연장 급여, 상병 급여로 나뉩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실업급여 수급조건

 

지금부터는 실업급여 수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업급여 수급조건은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에 접속하셔서 개인 혜택을 클릭하신 뒤 ‘지급 대상’메뉴에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하며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하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수급자격 인정 후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인정을 받는 절차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직이나 실업 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하는데요. 예외적으로 자발적인 이직이나 실업인 경우에도 수급이 인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많이 묻는 질문’, ‘자격 확인’ 메뉴를 통해 실업급여 수급조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마지막으로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의 개인 혜택 클릭 후 지급절차 메뉴에 들어가시면 도표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절차를 간단히 소개해드리면, 먼저 실업상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실업급여의 수급기간은 이직 또는 실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이므로, 이직 이후 지체 없이 관할 고용센터에 실업상태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이후에 워크넷(www.work.go.kr)에서 구직등록을 신청하신 후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해당 교육은 온라인 수강도 가능하답니다. 교육 이수 후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 한 뒤 인정이 되면 구직급여 신청을 매 1~4주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활동을 하시면 실업급여가 지급된답니다. 실업급여 대상자에 포함이 되시는 분들은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에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셔야겠죠?

 

 

지금까지 실업급여 수급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건과 절차가 까다로워 보일 수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차근차근 신청하셔서 해당되시는 분들 모두 실업급여를 받아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계신 모든 분들의 좋은 결과를 <삼성생명 블로그L>이 응원할게요! ♡  

 

 

 

※ 준법감시필 (디지털혁신팀 제17-47호,‘17.04.28. 1년간 유효)

  

 

 

 

자산진단 보험재진단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