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한국인의 3대 질환 예방법! 부부가 함께 좋은 생활습관을 실천하자

 

건강해지는 방법을 머릿속으로 떠올리는 건 무척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막상 실천하려면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머뭇거리게 됩니다. 때문에 거창한 계획보다는 생활 속 작은 습관부터 차근차근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사소한 변화가 건강의 시작이랍니다!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한국인의 3대 질환 예방법, 부부가 함께 하기 좋은 건강 생활습관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P1.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습관부터 바꿔본다

부부건강관리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습관부터 바꿔본다

 

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 건강해지려면 생활습관부터 바꿔야 한다는 것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익숙해진 습관들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럴 땐 매달 한 가지씩 나만의 룰을 정해보세요. 업무가 많아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일과시간 중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화장실이나 휴게실을 이용할 때 아래층이나 위층으로 가는 등 간단한 방법으로도 하루 신체 활동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체중 조절이 필요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몸무게에 집착하기보다는 평소 즐겨 마시던 믹스커피 대신 아메리카노를 마신다든지, 흰쌀밥을 잡곡밥으로 바꾸는 등 작은 변화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달만 지나도 몸이 한결 가볍고 건강해진 것을 느낄 것입니다.

 

 

TIP2. 질병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핵심이다

건강관리 질병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핵심이다

 

나이가 들면 건강검진 받는 게 두려워집니다. 귀찮기도 하지만, 혹시 큰 병에 걸리지는 않았을까 하는 염려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강검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조기발견과 조기치료입니다. 증상이 없거나 미약한 초기단계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지고,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암이나 대장암, 유방암 등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했을 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답니다.

 

건강검진은 검진 결과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질병의 위험요인을 미리 알고 피해 갈 수 있게 해줍니다.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식생활은 어떻게 바꾸고, 체중은 얼마만큼 조절해야 하는지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섭다고, 증상이 없다고, 귀찮다고 피하지 말아주세요.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복권 당첨보다 훨씬 큰 행운을 얻은 것이랍니다.


 

TIP3.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어야 한다

스트레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어야 한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을 절대 가벼이 여겨선 안 됩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적어도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복식호흡이나 명상요법으로 나쁜 감정들을 날려버리거나 자전거 타기, 음악감상 등의 취미생활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땅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하루에 한 가지씩 감사한 일을 적는 ‘감사일기’를 작성해보세요. 감사의 치유력은 대단합니다. 어린 시절 마약중독자였던 미국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가장 큰 성공비결로 책 읽기와 하루도 빼먹지 않고 쓰는 감사일기를 꼽았습니다. 감사일기를 쓰는 데 화려한 글 솜씨는 필요 없습니다. 하루 동안 일어난 일 중 감사한 일 한 두 가지를 간단하게 메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답니다.


 

TIP4. 부부가 함께하면 효과가 두 배로 커진다

부부가 함께하면 효과가 두 배로 커진다

 

부부 모두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면 서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한 명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이면 다른 배우자도 이를 실천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오랜 시간 함께 하다 보면 생활습관이 서로 비슷해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부부가 함께라는 연대감은 치료과정에서 찾아오는 우울감과 불안함을 덜어줍니다.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하거나 식습관을 바꾸는 데 있어서도 부부가 함께 하면 정서적인 지지가 생겨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출처 : 머니in라이프, 2017년 3월호>

 

 

 ※ 준법감시필 (은퇴연구소 제17-23호, '17.02.13)




나를 위한 3대 자산 바로알기 자산컨설팅 신청하기  진짜 나에게 필요한 보험만 OK 헉! 내가 가입한 보험이 중복? 보험재진단 신청하기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